하드웨어2014. 3. 28. 16:40

현재 웹이나 카페에 있는 방법은 오래됐거나, 복사를 막거나, 회원에게만 공개되어 이 글을 쓴다. 무엇보다 기존에 알려진 방법은 킨들 기본 영영 사전을 영영한 사전으로 대체하는 방식이지만,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영한 사전을 추가하는 방식이 낫다고 생각한다.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뉴페화의 경우 5.4.3)를 하면 독서 중에 사전을 선택할 수 있다. 일단 내 기기는 뉴페화고, 십중팔구 페화에서도 통할 것이다.


현재 웹에 도는 mobi 영한 사전은 두 가지가 있다. 둘 다 네이버 카페의 하민파파 님이 공개한 것으로, 1) 스타딕트 퀵 영한 사전과 2) 저자 미상의 영영한 사전이다. 해당 카페 글은 여기(이하 링크는 모두 새창). 말한 대로, 나는 영한 사전만을 추가할 것이다.


결론만 말하면, 아래 파일을 페화 사전 폴더(\documents\dictionaries)에 넣으면 된다. 스타딕트가 GPL이므로 하민파파 님의 mobi 파일도 GPL일 테고, 거기서 헤더만 수정한 본 파일 역시 GPL이다.


Quick English-Korean Dictionary.mobi


다음은 이 파일을 적용한 스샷.




이하 내용은 이 파일을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설명이다(내용 수정함).


1. 앞에서 쓴, 하민파파 님이 만든 mobi 스타딕트 퀵 영한 사전(quick_english-korean.mobi)을 다운로드한다.


2. 킨들 기본 사전 파일 헤더에는 해당 사전의 asin(아마존 고유 상품번호)이 있다. 기존 방법은 킨들 기본 제공 사전의 asin을 대체했지만, 새로운 사전을 추가할 경우 그 파일의 헤더에는 asin이 없어도 무방하다.


3. 만약 사전 이름을 수정하고 싶다면 Mobi Metadata Editor나 calibre 등을 사용해 헤더를 수정하면 된다. 킨들은 파일명과 상관없이 헤더에서 쓴 사전 이름으로 사전을 인식한다. 위 파일은 Mobi Metadata Editor를 이용해 사전 이름만 수정했고, asin은 넣지 않았다.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3 받는 전화가 안 될 때(voipcall 오류)  (2) 2014.07.06
G3 루팅 후 OTA  (0) 2014.07.01
CCC 없이 HDMI 연결 시 언더스캔 끄기  (0) 2014.03.19
슈퍼DMZ 사용 시 파일 공유 문제  (1) 2012.09.17
옆글 결과  (1) 2011.12.22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