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AC이라고, 애플의 '독점' 무손실 오디오 코덱이 있다. 확장자는 M4A. 오픈소스가 아니다 보니 인코딩에 제약이 있지만, 그래도 단독으로 인코딩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있다. 아이튠즈 따위 깔지 않고도 말이다. 검색해보니 제대로 정리한 문서를 찾기 어려워 직접 기록으로 남긴다.


1. 코덱 포함 인코더인 FFmpeg를 다운로드한다. 주소는 http://ffmpeg.arrozcru.org/autobuilds/ 64비트용은 2010년이 마지막 빌드니까 그냥 32비트용을 쓰자. static과 shared 두 가지가 있는데, 뭘 쓰든 상관 없다. 오늘 날짜로 최신 빌드는 r26400이다.

http://ffmpeg.arrozcru.org/autobuilds/

http://ffmpeg.arrozcru.org/autobuilds/

2. 다운로드한 파일을 아무 데나 푼다.

이렇게 아무 데나-_-

이렇게 아무 데나-_-

3. 그다음은 어려울 게 없다. 푸바(1.1.5 기준)에서 변환 메뉴로 들어가서…

우클릭해서 들어가는 화면-_-

우클릭해서 들어가는 화면-_-

4. 새 인코더를 추가하기 위해 변환기 설정 변경에 들어간다.

변환기 설정

변환기 설정

5. 새 인코더를 추가할 거니까 Add New 버튼을 누르고 인코더는 Custom으로 지정한 다음(스샷은 생략-_-)


6. 새 인코더 경로를 지정하고, 확장자는 m4a로, 파라미터는 -i - -acodec alac %d로 설정하면 된다. 돌아다니는 문서 중에는 파라미터에서 -(대시) 대신 –(특수문자)를 쓴 문서가 있는데, 이 경우 인코더가 오류를 내뿜는다.

이렇게 설정하면 된다-_-

이렇게 설정하면 된다-_-

7. 나머지 설정이야 중요한 건 아니다만, 찝찝하다면 그냥 전부 위 스샷처럼 설정하면 된다.


8. EAC에서는 파라미터 중 %d를 %s로 바꿔주면 된다(아마도). 그러나 ALAC 인코더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 상태(라고 한)다. 제정신이라면 시디에서 직접 ALAC으로 변환하지는 말자. WAV나 FLAC으로 떠놨다가 아이팟 쓰는 친구에게 줄 때만 변환해서 주면 되니까. 이 글을 쓴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