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14. 4. 10. 00:50

웬만하면 이런 글 쓰기 싫었다. 하지만 아무래도 너무하는 거 같아서.


헝그리앱이라는 사이트에서 게시판에 들어가면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플로팅 배너가 있다.



위 스샷의 경우 큐라레 광고. 보다시피 게시판 목록을 보는 걸 방해하고, 심지어 이 광고는 게시물을 클릭한 다음에도 사라지지 않고 떠 있다. 물론 우상단의 X 버튼을 누르면 사라지지만, 그것 참 거슬린다.


Adblock Plus로 차단하면 되지 않을까? 되면 이 글을 쓰지 않았을 것이다-_- 일반적인 이미지나 플래시를 차단하는 방법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이미지만 차단할 경우 저 공간이 하얗게 남아 여전히 스크롤을 따라다니며 방해한다. 배경 이미지(opa.png)를 차단해도 마찬가지다. 저 '공간' 자체를 차단해야 한다.


저 부분의 소스(대충 417행)를 보면 fixed-top.banner_11라는 div를 차단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Adblock Plus와 함께 사용하는 확장 기능이 하나 더 있었다. 이름하여 Element Hiding Helper for Adblock Plus. 애드블록 도움말 문서(새창)에서 알아냈다. 이걸 설치하면 단순 이미지 외에 div 등 스타일시트의 특정 요소를 차단하는 게 가능해진다. 이걸 설치하면(재부틸 필요 없음) 특정 요소를 찍어서 차단할 수 있다(요소 숨김 필터)..



단, 찍을 때 div가 아니라 이미지 등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어 그냥 입력하는 게 낫다. 위 스샷처럼 다음과 같은 요소 숨김 필터를 추가하면 된다.


hungryapp.co.kr##DIV.fixed-top.banner_11


추후 헝앱이 소스를 바꾼다면 클래스 명이 달라질지 모른다. 뭐, 방법만 알면 그때 가서 바꾸면 될 일. 하지만 그것보다 헝앱은 인간적으로 이 따위로 조잡하게 플로팅 광고를 노출하는 짓거리에 대해 재고하면 좋겠다. 이렇게 광고 띄워서 광고비 뭐 얼마나 많이 받는다고.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도 좀 생각해주길.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