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8. 20:45

*추가 내용: 서비스를 '자동'으로 두고 강제종료할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서비스가 다시 시작된다-_-! 그래서 서비스 자체를 '사용 안 함'으로 바꿀 필요도 있다. 본문에 추가함.

*추가(2011-8-13): 엔프로텍트가 최근 업데이트되었는지 새로운 프로세스(npenkMain5.npn)가 추가됐음. 본문에 추가함.

*추가(2011-9-8): 또 업데이트된 듯. npkcmsvc.exe 및 npkcsvc 서비스를 중지하도록 추가함.

*추가(2011-11-13): npkcmsvc 서비스 중지하도록 추가함.

*추가(2012-2-27): npenksvc5.exe 중지하도록 추가함.

*추가(2012-10-4): npkcmsvc 서비스 중지 파일에도 반영함(지난번에 빼먹었네요--;).

*추가(2014-4-15): npkfxsvc 서비스 중지하도록 추가함.

*추가(2016-5-3): nossvc(nosstarter.npe) 삭제 명령 등 추가함.



길게 쓰자니 혈압 높아질 것 같고, 짧게 쓴다.

잉카인터넷에서 만든 엔프로텍트(nProtect)라는 국민 스파이웨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있다. 잉카인터넷은 금융감독원과의 유착을 통해 국내 모든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시 강제적으로 엔프로텍트를 설치하게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엔프로텍트를 설치하지 않으면 아예 인터넷뱅킹을 할 수 없다. 무슨 깡패도 아니고.


난 그저 인터넷뱅킹을 하고 싶을 뿐인데난 그저 인터넷뱅킹을 하고 싶을 뿐인데


사실 엔프로텍트가 보안 기능에만 충실했다면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욕하지도 않았을 거다. 엔프로텍트는 1) 키보드나 마우스를 먹통으로 만드는 일이 잦고, 2)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메모리에 상주해 자원을 차지하며, 3)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해놓아도 한 번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다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을 바꿔버린다. 한마디로 기능도 변변찮은 프로그램이 사용자 선택/편의마저 개무시하는 꼴이다.


인터넷뱅킹을 끝내도 엔프로텍트는 종료되지 않는다인터넷뱅킹을 끝내도 엔프로텍트는 종료되지 않는다


아 혈압 높아져서 안 되겠다. 엔프로텍트의 문제점을 지적한 글들을 몇 개만 링크한다.


엔프로텍트의 악명이 높은 만큼 많은 사람이 엔프로텍트를 제거하거나 무력화하는 방법을 찾아내 널리 알렸다. 그런 방법은 복잡하기도 하고 어차피 인터넷뱅킹을 할 때마다 엔프로텍트는 십중팔구 다시 설치/실행될 뿐이므로, 다른 방법을 소개한다.

핵심은 엔프로텍트를 제거하는 대신, 최소한 컴퓨터 켤 때마다 실행되는 것만이라도 막아보자는 거다. 엔프로텍트 서비스를 서비스 구성(services.msc)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도 은행에 접속하는 순간 설정은 다시 '자동'으로 바뀐다. 또한 서비스 설정이 '자동'일 경우 프로세스를 종료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실행되므로 서비스도 '사용 안 함'으로 바꿔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명령창(cmd.exe)에서 다음과 같이 치면 된다.  


taskkill /f /im nPStarterSVC.exe
taskkill /f /im npnj5Agent.exe
taskkill /f /im npmonz.exe
taskkill /f /im CKAgent.exe
taskkill /f /im I3GEX.exe
taskkill /f /im npenkMain5.npn
taskkill /f /im npkcmsvc.exe
taskkill /f /im npenksvc5.exe
sc config nPStarterSVC start= disabled
sc config npkcsvc start= disabled
sc config npkcmsvc start= disabled
sc config npkfxsvc start= disabled

"%ProgramFiles(x86)%\INCAInternet UnInstall\nProtect Online Security\nProtectUninstaller.exe"

sc config WizveraPMSvc start= disabled
taskkill /f /im wpmsvc.exe
taskkill /f /im veraport.exe
taskkill /f /im delfino.exe
reg delete "HKLM\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wizvera-delfino-pc" /f
reg delete "HKLM\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wizvera-veraport" /f


위에서 1,2(줄)는 상주하는 엔프로텍트 프로세스이고, 3은 은행 접속 중에만 뜨는 엔프로텍트 프로세스이다. 4,5는 다른 회사의 보안 프로그램으로 외환은행 등에 접속 시 실행되며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는 것들이다. 6,7,8은 최근 변경된 프로세스명이다. 9,10,11,12는 엔프로텍트 관련 서비스를 '사용 안 함'으로 바꿔놓는다. 이 내용을 배치 파일로 만들어놓고 컴퓨터 시작될 때마다 실행되게 하면 되겠다. 또한, 은행에 접속해서 볼일 다 본 다음에도 이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상주한 찌꺼기 프로세스들을 종료하고 서비스가 다시 시작되지 않도록 '사용 안 함'으로 바꿔놓는다.

13줄은 2015년 후반 등장한 nossvc라는 괴생명체를 삭제한다. 이 괴물은 1) 프로세스 종료, 2) 서비스 변경, 3) 설치 폴더 수정 이 세 가지를 모두 막고는 계속 상주한다. Process Hacker 같은 툴로 서비스를 강종하면 블루 스크린도 볼 수 있다(증거 사진). 그래서 다음에 은행을 쓸 때 다시 깔더라도 이건 그때그때 삭제하는 방법밖에 없다.

마지막 몇 줄도 은행 이용 후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는 Wizvera와 Delfino 등을 종료한다. 

이상의 내용이 담긴 배치 파일↓

fuckInca.bat

이 배치 파일을 아무 곳에나 다운로드하고 시작 메뉴의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끌어서 넣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엔프로텍트 서비스들은 시작되자마자 종료된다ㅋ. 추가로 시작 메뉴에도 추가해두면 은행을 이용한 다음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겠다. 스샷은 윈7이지만 XP에서도 똑같이 하면 된다.


시작프로그램에 넣은 모습시작프로그램에 넣은 모습

시작 메뉴에 고정한 모습시작 메뉴에 고정한 모습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번역 업데이트  (0) 2009.11.22
벤치비가 업데이트하더니  (0) 2009.11.10
다크카피(DarkCopy)  (0) 2009.11.06
파이어폭스 3.5.1과 video 태그  (0) 2009.07.30
Indexhibit  (4) 2009.05.12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