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부터인가 엑셀은 기본값으로 다중 실행이 안 되게 바뀐 듯하다. 그래서 다중 창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글을 올렸던데... 레지스트리 수정 혹은 애드온 설치 말고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윈도우키+R → excel → 엔터


이렇게 엑셀을 실행하면 그때그때 모두 각각의 창으로 뜬다. 나는 이렇게 엑셀을 실행한 후 알트+F → R → 숫자를 눌러 자주 사용하는 문서를 여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다(마우스를 적게 쓰는 게 생산성이 높다). 엑셀을 여러 개 실행한 다음 탐색기의 파일을 원하는 창에 드래그앤드롭하는 사용 패턴도 가능하겠다.


흔히 알려진 방법대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면 탐색기에서 엑셀 파일을 열 때마다 새로운 엑셀이 실행되게 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렇게 엑셀 프로세스가 여러 개 실행되면 실행될수록 PC의 자원 소모 또한 증가한다. 사양이 빵빵한 시대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모든 파일이 아니라 원하는 파일만 새로운 엑셀 창으로 여는 방법을 선호한다.


그럼 탐색기에서 특정 파일에 대해서만 새 엑셀을 실행하는 방법은 없을까? '보내기'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이 떠오른다.


  1. 탐색기에서 엑셀 설치된 폴더로 간다. 2010의 경우 보통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4
  2. EXCEL.EXE 파일을 우클릭해서 폴더 안 빈 공간에 끌어다가 놓고 '여기에 바로 가기 만들기' 선택.
  3. 그럼 'EXCEL.EXE - 바로 가기' 이런 파일이 생겼을 거다. 이 파일을 컨트롤+X.
  4. 알트+D 누른 다음 주소창에 shell:sendto 엔터(혹은 윈도우키+R 누르고 shell:sendto 엔터).
  5. 컨트롤+V.


이제 탐색기에서, 새로운 엑셀 창으로 열고 싶은 파일은 우클릭하여 '보내기>EXCEL.EXE - 바로 가기'로 열면 된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