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3. 5. 22:56

음 짧게 쓰겠습니다. CSS 속성에서 float:left(혹은 right)에 관한 문제입니다. float 속성은 이미지 등의 개체(element)를 왼쪽이나 혹은 오른쪽으로 배치시킬 때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에서 이미지를 올릴 때 왼쪽에 한 장, 오른쪽에 한 장을 올렸다고 합시다(역시나 티파니...). 아래와 같은 식으로요.

왼쪽 정렬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오른쪽 정렬

문제는 이때 이미지 폭이 그리 크지 않아서 위와 같이 이미지 사이에 빈 공간이 남을 때입니다. 이때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삽입후 적은 글이 의도하지 않게 그림 사이로 끼어드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왼쪽 정렬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오른쪽 정렬

이렇게
말이죠
-_-

처음에도 말했듯이 이는 float 속성 때문입니다. 공간이 남을 경우 자동으로 남은 공간에 남은 내용을 배치시키기 때문인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앞서 지정한 float 속성을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속성이 clear 속성입니다. 즉, 티스토리에서 글을 쓸 때는 html 모드에서 이미지 삽입 치환자(코드) 뒤에 <div style="clear:both;"> </div>와 같은 식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바로 이 포스트의 예를 들면 윗부분의 html 코드는 다음과 같고

이 포스트의 html 모드 화면 1

이 포스트의 html 모드 화면 1

아랫부분의 html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포스트의 html 모드 화면 2

이 포스트의 html 모드 화면 2

clear 속성을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차이를 볼 수 있죠?

지난번에 쓴 CSS로 이미지에 그림자 넣기 포스트에서 소개한 방법은 float:right를 이용해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보내버리기 때문에 이미지의 폭이 작아 빈 공간이 생길 경우 텍스트가 의도하지 않게 이미지 왼쪽에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이미지 삽입 후에는 이미지 뒤에 <div style="clear:both;"> </div>와 같은 식으로 앞서 지정한 float 속성을 취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dexhibit  (4) 2009.05.12
두잉(dooing) 베타 오픈  (1) 2008.12.13
티스토리에서 치환자 혹은 대괄호([]) 입력하기  (3) 2008.03.03
CSS로 강조점 찍기  (0) 2008.02.28
무시무시한-_- 구글 광고 발견  (3) 2007.12.24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