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08. 8. 3. 20:42

지금까지 pdf 파일을 볼 때는 Foxit Reader를 사용해왔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만 Adobe Reader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인데, 구 버전(2.0)을 사용중 텍스트 복사가 안 되는 문제를 발견하여(최신 버전(2.3)에선 수정된 문제였다) 다른 무료 pdf 뷰어엔 어떤 게 있나 한번 찾아봤다. 국산 뷰어도 몇 있지만 경험상 Foxit Reader보다 좋은 뷰어는 없었기에 논외로 하고, 찾다가 발견한 괜찮은 뷰어가 PDF-XChange Viewer라는 녀석이다. 물론 프리웨어. Foxit Reader와 비교해볼 때 가독성이 더 낫다고 느껴졌다. 다음은 100%로 볼 때의 비교 스샷.

PDF-XChange Viewer

PDF-XChange Viewer

Foxit Reader

Foxit Reader


어느 쪽의 가독성이 더 낫게 보이는가? 모니터 설정에서 클리어타입을 키든 끄든 상관없이 화면은 동일한데, 이는 두 뷰어 모두 자체적으로 글꼴을 안티알리아싱하는 설정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를 300% 확대한 모습.

PDF-XChange Viewer 스샷 300% 확대

PDF-XChange Viewer 스샷 300% 확대

Foxit Reader 스샷 300% 확대

Foxit Reader 스샷 300% 확대


위 두 스샷은 뷰어상에서 300% 확대를 한 게 아니라 앞의 뷰어상 100%로 뜬 스샷을 포토샵에서 300% 확대한 모습이다(뷰어상에서 300% 확대를 하면 당연히 둘 다 매끄럽게 보인다). 확대해보면 둘의 차이점이 명확하게 보인다. PDF-XChange Viewer는 검은색 계열로 안티알리아싱을 하는 반면 Foxit Reader는 RGB 순색 계열로 안티알리아싱을 하고 있다. 어딘가에서 줏어들은 바로는 전자의 방법이 맥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MS의 클리어타입과 같은 원리인 듯한데, 정확히는 모르겠다. 적어도 후자는 클리어타입의 원리와 동일한 게 맞을 것이다.

PDF-XChange Viewer 설정창(클릭하면 확대)

PDF-XChange Viewer 설정창(클릭하면 확대)

Foxit Reader 설정창

Foxit Reader 설정창


위 두 스샷은 두 뷰어의 설정창 스샷이다. 보다시피 Foxit Reader는 제공하는 설정이 별로 없다. 안티 알리아싱 설정에 LCD 용이라고 써있는 걸 보면 클리어타입을 사용한다는 심증은 굳어지는데, CRT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은 할 수 없었다. 하지만 클리어타입이 맞다고 가정한다면, CRT 유저에겐 Foxit Reader의 안티 알리아싱은 메리트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설정이 많다고 다 좋은 건 아니지만, 적어도 PDF-XChange Viewer가 제공하는 색상 관리라든가 퍼포먼스(멀티 스레드를 지원한다) 관련 설정은 유용하게 사용할 만한 것들이다. 유감스럽게도 Foxit Reader와는 달리 한글어 언어팩이 아직 지원되지 않지만, 한국 유저가 늘어나면 언젠가 추가되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별로 필요하진 않지만.

두 뷰어의 메모리 사용량

두 뷰어의 메모리 사용량


위 스샷은 동일 문서를 두 뷰어로 열고 사이드바 없이 동일 창 크기로 100%로 볼 때의 메모리 사용량이다. PDF-XChange Viewer의 퍼포먼스 관련 설정은 모두 기본값(automatic)이었다. 보다시피 PDF-XChange Viewer가 Foxit Reader보다 3배 가까운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아이들 시에도 1~2%씩 cpu를 사용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3배나 차이가 난다면 역시나 저사양에서는 Foxit Reader를 쓰는 게 더 나은 선택이겠다.

두 뷰어의 메모리 사용량 차이는 분명했지만, 사실 로딩 속도 차이나 스크롤 속도 차이는 씨퓨와 램 모두 3기가를 쓰고 있는 나로서는 느끼기 힘들었다. 결론적으로, 가독성이 나은 PDF-XChange Viewer를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만, 저사양 유저이고 별 문제를 느끼지 못 한다면 Foxit Reader도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