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14. 4. 5. 23:31

캣마우스(KatMouse)라는 작지만 대단히 편리한 프로그램이 있다. 창의 현재 포커스와 상관없이 마우스 휠을 작동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옛날옛날 마소 인텔리포인트 마우스를 썼던 사람은 아는(그리고 손에 익었을, 대단히 유용한) 기능이다.


글의 요지는, 이 캣마우스의 새 버전이 올해 2월에 나왔다는 거다. 무려 7년-_- 만의 업데이트다. 최신 버전은 KatMouse 7이고 제작사 사이트(새창)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캣마우스를 사용 중이라면, 윈도우7 호환성을 비롯해 여러 가지로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을 사용하길 권장한다. 캣마우스가 뭔지 모르는 사무직 종사자 역시, 당장 써보길 권장한다(써보고 필요 없으면 제거하면 그만. 아무 찌꺼기도 남지 않는다). 한 번이라도 써본 사람은 그 편리함을 순식간에 깨달을 수 있다. 이미 앞서가는-_- 사람들은 다 쓰고 있다.


그럼에도 설득을 위해 시나리오를 들자면...


왼쪽에는 탐색기, 오른쪽에는 한글을 띄웠다고 하자. 탐색기 폴더에는 휠로 스크롤해야 할 만큼 파일이 많다. 한글에서 작업 중에 왼쪽 탐색기 화면 아래에 있는 파일을 고르고 싶다고 하자. 이럴 때 우리는 마우스로 왼쪽 창을 클릭한 다음(즉 포커스를 한글에서 탐색기로 옮긴 다음) 마우스 휠을 돌려야 한다. 이럴 때 캣마우스를 설치해놨다면, 그저 마우스를 왼쪽으로 옮겨서 휠을 돌려도 탐색기 안에서 스크롤이 일어난다. 포커스 창이 아니라 현재 마우스가 위치한 창에서 휠 스크롤이 가능해진다.


혹은, 하나의 탐색기 창 안에서 왼쪽 창(정확히는 컨트롤?)에는 폴더 구조, 오른쪽 창에는 현재 폴더 내용을 표시해놓았다고 하자(일반적으로 나는 탐색기를 이렇게 쓴다).



현재 포커스는 오른쪽 창에 있다. 이때 왼쪽 창에서 스크롤을 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왼쪽 창과 오른쪽 창 사이에 있는 스크롤바를 마우스로 잡고 내리든가, 왼쪽 창 임의의 폴더를 클릭한 다음 휠을 돌려야 한다. 하지만 캣마우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냥 마우스를 왼쪽 창으로 이동하고 휠을 돌리면 된다.



단언컨대, 이 작고 훌륭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사족으로, 이전 버전(~1.04)은 몇몇 프로그램에서 휠이 묘한 오작동을 일으키는 문제가 있었다. 캣마우스 설정(Applications 탭)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무시하도록 지정하면 되긴 하는데, 어쨌든.


내 경우 가장 성가셨던 문제는, 크롬에서 컨트롤 키를 한 번이라도 누르면 그다음부터 휠을 돌릴 때 글자가 작아지거나 커지는 현상이었다. 원인을 몰라서 정말 황당했던 일이다. 이번 버전은 제작자 자신이 밝혔듯 크롬과 충돌(?)하지 않는다. 또 하나, 이전 버전은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등에서 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컨트롤, 알트, 시프트 키와 사용 시). 이번 버전은 이런 부분도 고쳐졌다 만세.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