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11.12.13 23:58

전에 네이버 블로그에도 썼던 적이 있는데 뭐 지금은 비공개이고, 옆글한 김에 다시 정리한다.

...덧붙여 기록으로 남겨두자면 옆글 사양은 다음과 같다.

더보기


먼저 대원칙, 웬만하면 Opera Link 사용하자. 고민할 필요가 없다.

내 경우 위와 같이 검색 엔진만 빼고 그냥 전부 동기화했다. 회사에서 만화, 영화나 토런츠 찾을 일이 있어선 안 된니까. 사실 즐겨찾기도 조금 민감한 부분인데, 즐겨찾기 루트에 집, 회사 두 폴더 만들고 그냥 쓰고 있다.


다음으로, 동기화가 안 되는 항목들을 수동으로 복구하자.  먼저 메일(피드) 계정 설정 및 메일(피드) 본문. 

오페라 설정은 기본적으로 %APPDATA% 및 %LOCALAPPDATA% 폴더에 저장된다. '오페라 메뉴>도움말>Opera 정보'를 눌러보면 확인할 수 있다. 관리자 설치한 윈도우7을 예로 들면 메일은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Opera\Opera\mail 폴더에 저장된다. 포맷하기 전에 이 폴더를 백업해두었다가 포맷 후 오페라를 설치하고 다시 덮어쓰면 된다.

다음으로 (동기화를 할 수 있지만 굳이 하지 않은) 항목들은 모두 %APPDATA% 아래 Opera\Opera 폴더에 있다. 즉 대개의 경우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Opera\Opera 폴더다. 다른 건 관심 없고, 일단 즐겨찾기는 이 폴더의 bookmarks.adr 파일에 저장된다('Opera 정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검색 엔진은 search.ini, 스피드 연결은 speeddial.ini이다. 나머지 항목은... 본인의 경우 그냥 동기화하기 때문에 모르겠다.


오페라 설정, 특히 메일 자료의 경우 용량을 상당히 차지할 수 있다(내 경우 최근 피드를 정리했는데도 135메가 정도다). 따라서 시스템 파티션이 아닌 다른 곳으로 폴더를 지정하고 싶을 수 있는데, 이때는 opera:config에서 직접 폴더를 바꿀 수 있다. 근데 사실 귀찮고; 아예 %APPDATA% 및 %LOCALAPPDATA% 폴더 전체를 다른 파티션으로 옮겨도 되겠다(런 (새창) 등). 호환성이 걱정된다면 심볼릭 링크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지난 포스트(새창) 참고). 나님은 용량 큰 폴더만 수동으로 심볼링 링크를 걸어 사용하고 있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