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2016. 4. 8. 17:38

지난 글과 비슷한데, 이번에는 그루비(Groovy) 파일을 테스트하는 방법. 테스트는 JUnit을 이용하며, 그루비에는 이게 내장되어 있어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원리는 스칼라 때와 같다. groovy.bat를 호출하면 실행만 하고 끝나므로 테스트가 불가능하므로, 컴파일 먼저 하고 테스트를 하게 수정하는 거다. groovy.bat를 보면 .groovy 파일을 실행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DIRNAME%\startGroovy.bat" "%DIRNAME%" groovy.ui.GroovyMain %*

여기 위에 한 줄을 추가한다.


call "%DIRNAME%\startGroovy.bat" "%DIRNAME%" org.codehaus.groovy.tools.FileSystemCompiler %*

스칼라 때와 마찬가지로 groovyc.bat 파일에서 컴파일하는 부분을 가져온 거다. ScalaTest는 테스트 대상이 다른 클래스를 참조할 경우 .class 파일이 필요했는데 그루비는 그렇지는 않았다. 참조되는 클래스를 먼저 컴파일해야 테스트 파일도 실행된다. 단지 소스 파일과 다른 어딘가-_-에 생성되는 듯.


이제 아톰에서 자바를 실행하기만 하면 현재 작업하는 책에 나오는 4개 언어를 다 아톰만 가지고 쓸 수 있게 되는 셈인데... 유감스럽게도 자바는 워낙 프로젝트 기반이고 라이브러리가 많아 아톰에서 일일이 설정하는 게 더 불편할 듯싶어 포기.


자바와 스칼라는 이클립스(스칼라 IDE), 자바스크립트는 웹스톰, 나머지 언어는 아톰, 이 정도로 개발(!?) 환경을 정리할 수 있을 듯.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