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07. 3. 1. 20:11


이 프로그램은 블레이크 핸들러(Blake Handler) 씨의 포스트 [MS가 사용하는 윈도우용 프리웨어 궁극의 리스트]에 소개된 많은 s/w 중 하나입니다. 굉장히 유용하다,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 흥미로운 프로그램이기에 소개합니다. 위 포스트에는 상당히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한번 둘러보시길.


SequoiaView라는 녀석은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공과 대학교(Technische Universiteit Eindhoven)에서 학술 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한 s/w인 듯합니다. 특별한 기능은 없고(;) 단지 디스크의 폴더 및 파일 트리(tree) 구조를 트리맵(treemap)의 형태로 표현해줌으로써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한눈에 디스크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리맵이란, 일반적인 트리 구조에서 자료가 많아질수록 자료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힘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트리 구조를 평면적인 지도 형태로 전환해서 보여주는 방법인데, 이를 디스크 구조에 적용한 프로그램이죠.


즉, 탐색기의 이런(↓) 계층적 구조를, 한눈에 보기 쉬운 이런() 평면적 구조로 바꿔서 보여준다는 얘기입니다(그림은 제 하드에 있는 tinyMCE의 실제 폴더를 각각 탐색기와 SequoiaView를 통해 본 모습입니다).


척 보시면 알겠지만 그래픽이 좀 후집니다; 그도 그럴 것이 2002년에 제작된 이후 업데이트가 없더군요-_-; 다음은 저의 C드라이브 전체에 대해 실행한 결과입니다. 탐색기로 보는 것보다는 직관적이긴 하죠. 전체 용량 중 어느 폴더(파일)가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있구나, 하고 시각적으로 알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파일 확장자별 분류를 위해 확장자별로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지정된 확장자가 별로 없어서(avi라든가 ogg 같은 확장자조차 없더군요-_-) 이것저것 추가를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왜 옛날옛적 도스 시절에 MDir 사용하던 생각이 잠시 나더군요^^


그외에 필터 기능과 트리맵의 종류를 설정하거나(그림으로 보신 것은 기본설정인 스퀘어드 쿠션 트리맵 방식이며 그냥 트리맵이나 쿠션 트리맵 방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설정인 스퀘어드 쿠션 트리맵 방식이 시각적으로 가장 낫습니다) 하는 등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지만 있을 만한 기능은 다 있다고 할 수 있고, 그래서 업데이트가 없다고도 볼 수 있죠.


당연히 프리웨어이며, 다운로드는 위의 아인트호벤 공과 대학교 내의 공식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크기는 무려(!) 500k. 인스톨 필요 없이 바로 실행됩니다.



덧: 이번엔 MS 워드 2007로 원격 포스팅해봤는데 별 문제없이 잘 되는군요. Flock보다 에디터가 쓸 만하니 앞으로 그냥 워드를 사용해야겠습니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