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12.09 Noto Sans Mono CJK KR 서체 PDF 임베딩 문제
응용프로그램2015. 12. 9. 20:00

Noto Sans라는 서체가 있다. 구글과 어도비가 만들었다. 고정폭 서체도 있다. Mono가 붙는다. 물론 CJK(한중일) 버전도 있다. CJK 안에서 각 언어별 서체가 또 따로 있다. 한글은 KR. 그래서 다 합치면 Noto Sans Mono CJK KR이 된다.

https://www.google.com/get/noto/help/cjk/

 

고정폭 서체라 관심이 컸는데, 막상 워드 같은 데서 PDF를 만들어보니 임베딩(서브세팅)이 '제대로' 안 된다. 워드 자체 기능 및 애크러뱃(디스틸러) 둘 다 결과는 조금 다르지만 어쨌든 제대로는 안 된다. 혹시나 해서 해당 서체 깃허브 저장소에 문의했는데 워드 '2010'에서는 트루타입 '기반의' 서체만 임베딩이 된다는 답변을 들었다. 해당 서체는 오픈타입. 워드 2013은 되나 모르겠는데, 없어서 모름.

https://github.com/googlei18n/noto-cjk/issues/51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건 아니지만, 나중에 찾아보니 오픈타입 임베딩이 가능한 PDF 버전은 1.6 이상이다(근데 워드 2010 자체 기능으로 저장한 PDF의 버전은 기본값이 1.5고 옵션으로 1.4로도 저장할 수 있다).

http://community.zmags.com/articles/Knowledgebase/Difference-between-full-embedded-fonts-and-embedded-subset-1277814749518

 

안 된다고 넘어가면 될 일이긴 한데 뭔가 열받아서, 해당 서체를 지정한 HTML 파일을 만들고 파폭 및 크롬에서 애크러뱃으로 인쇄해봤다. 우선 파폭에서는 임베딩도 안 되고 결과물이 아예 비어 있었다.

 

크롬은 자체 PDF 저장 기능이 있다. 이걸로 만든 PDF는 버전이 1.4였다. 임베딩이 되긴 되는데 타입 3의 알 수 없는 서체 몇 개로 임베딩이 되고, 텍스트를 긁으면 이상한 문자가 나온다.

 

크롬 자체 PDF 저장 기능으로 저장한 PDF 문서 속성 중 글꼴
크롬 자체 PDF 저장 기능으로 저장한 PDF 문서 속성 중 글꼴

 

다음으로, 크롬에서도 애크러뱃을 통해 만들어봤다. 임베딩은 안 되고, 텍스트는 아웃라인(!)으로 저장된다(그래도 파폭보다는 낫네).

 

그래서 도대체 이 서체 임베딩을 제대로 지원하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있긴 한 건가 싶었지만... 인디자인 CC 2014에서 해보니 역시나 잘만 된다(PDF 1.7에서 오픈타입으로 볼드 및 레귤러 각각 서브세팅). 다른 프로그램에선 임베딩은 포기하는 게 마음 편할 듯. 일반 사용자에게는 중요한 일도 아닐 테고.

 

추가:

워드 자체 저장 기능, 즉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pdf 선택 말고, 애크러뱃을 깔면 같이 깔리는 오피스용 애드온인 PDFMaker를 이용하니 오픈타입은 아니지만 임베딩이 되고 텍스트도 제대로 긁히는 걸 확인했다. 레귤러 하나만 타입1(CID) 형태로 서브세팅되는데, 볼드는 '가짜 볼드'로 처리하는 게 아닐까 추측.

 

Acrobat>PDF 작성
Acrobat>PDF 작성

 

디스틸러를 두고 굳이 애드온을 써서 해야 하나 싶긴 한데 어쩔 수가 없네. 워드(오피스)에서 PDF 만들 일이 있다면 디스틸러 말고 PDFMaker를 쓰는 걸 권한다.

 

 

 

 

Posted by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