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2009. 9. 1. 04:20
황 선배가 준 일거리 때문에 참 간만에 한글(아래아한글) 2007을 붙잡고 씨름 중이다. 근데 나온 지 한참 지난 프로그램임을 감안해도, 한글2007, 인간적으로 너무하다.

한글2007 도움말 중

한글2007 도움말 중


한글2007 도움말(입력>개체>그림)을 보면 분명 PDF를 포함해 EMF, EPS, WMF 등 벡터 그래픽 파일을 지원한다(자체 형식인 HDR은 논외). 그런데 정작 PDF 파일은 불러오기에서도 그림 넣기에서도 선택할 수가 없다. 강제로 읽으려고 해봤자 절대 인식하지 못한다.

문제는 (오늘날) 대부분 공개 벡터 클립아트들은 SVG 또는 ODG 형식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Clker.com이나 Open Clip Art Library 등). 따라서 공개 벡터 클립아트를 한글2007에서 벡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SVG/ODG파일을 EMF, EPS, WMF 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PDF는 읽지도 못하니까 논외로 하고, 익히(?) 알려졌듯 공개 파일 형식을 WMF와 같은 플랫폼 종속적 혹은 독점적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결국 EMF와 EPS만이 남는다. 먼저 시도한 방법은 SVG/ODG를 오픈오피스 드로(3.1.0)로 읽은 다음 EMF나 EPS로 내보내기하는 방법이었다.

오픈오피스 드로에서 내보내기 화면

오픈오피스 드로에서 내보내기 화면


먼저 EMF로 내보낸 다음 한글에서 그림 넣기로 불러와 봤다.

사실 기대도 안 했다...

사실 기대도 안 했다...


이 따위로 나온다. 이 그림의 출처인 Clker.com에서 원래 그림을 볼 수 있으니 비교해보라(SVG로 직접 링크하려다 IE 유저를 위해 그만뒀다. 아 나의 배려심이란). 참고로 최근 내가 사용 중인 최고의 국산 이미지 뷰어 이매진(Imagine)에서도 위 파일을 불러오면 저렇게 똑같이 나온다. 뭔가 공개된 엔진 자체의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다른 뷰어는 지금 없어서 확인해보지 못했다(지금 그럴 시간이 없다-_-).

혹시 몰라 드로에서 EPS로도 내보내서 불러오려 했지만, 이번엔 아예 '손상된 파일입니다'라고 거짓말을 하며 읽기를 거부했다. '갑'이 한글로 작업하길 요구하니 한글에서 벡터 그래픽을 쓰긴 써야 하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 한담...

아아 '갑'이시여... 많은 사람들 보고 아래아한글을 사라는 말씀-_-?

아아 '갑'이시여... 많은 사람들 보고 아래아한글을 사라는 말씀-_-?


한글 형식에 인쇄용 작업물을 원하는 상황인지라 벡터 그래픽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떠올린 다음 방법은 매우 유감스럽지만, MS 오피스를 이용하는 방법. 그런데 찾아보니 미친 M$ 오피스는 비지오에서만 SVG 불러오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ODG야 말할 것도 없이 안 된다) 나는 워드랑 엑셀, 파워포인트밖에 없는 상황.

파워포인트2007

파워포인트2007


비지오 깔기는 귀찮고 해서, 드로에서 읽은 파일을 그냥 파워포인트2007에 붙여넣어 봤다. 다행히 제대로 벡터로 붙여넣기가 되는 듯했다. 그래서 이 개체를 오른클릭해서 EMF 및 WMF로 저장했다(EPS로 저장하기는 지원되지 않았다). 이렇게 저장한 EMF 파일은 이매진에서도 제대로 보이고, 한글에서도 EMF와 WMF 파일을 불러올 수가 있었다. 단, 벡터답지 않게 외곽선이 조금 거친 느낌이 들었다. IE 외의 SVG 지원 브라우저들, 곧 파이어폭스, 오페라, 구글 크롬에서 위 Clker.com의 SVG 링크를 클릭하고 컨트롤+휠로 화면을 확대 축소하면 그림이 아주 부드럽게 확대 축소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글2007에서는 그렇게 부드럽지가 못했다.

이때 위 파워포인트 화면에서 개체를 오른클릭해서 그림 편집이나 그룹 해제 등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오피스 그리기 개체로 변환하겠냐고 묻는다.

귀찮게 하네-_-

귀찮게 하네-_-


이렇게 오피스 그리기 개체로 변환하자 외곽선이 좀더 부드러워 보였다. 이제 이 개체를 EMF 및 WMF로 저장하고 한글에서 불러온 그림과, 변환하기 전에 저장하고 불러온 그림을 비교해봤다(100% 화면 비율).

총정리...-_-

총정리...-_-


원본 SVG에 가장 근접하게 외곽선을 보이는 개체는 그림 3뿐이었다. 이거 하나 얻으려고 아주 별짓을 다 했다. 이제 다시 작업 재개하러 가야겠다-_-



Posted by 필유